어깨의 구조
어깨의 뼈와 관절은 견갑골과 쇄골, 상완골이 만나 이루고 있으며, 각 뼈들끼리 만나는 관절을 견갑-흉곽관절, 관절와 상완관절, 흉쇄관절, 견봉-쇄골관절로 부릅니다. 우리가 흔히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되는 관절은 어깨의 가장 핵심관절이라 할 수 있는 관절와 상완관절, 견봉-쇄골 관절이며, 이 주변을 회전근개, 인대, 근육이 여러겹으로 둘러싸고 있는 구조입니다.
병의 원인
골프, 테니스, 배드민턴, 수영 등 머리 위로 팔을 드는 다양한 스포츠 활동, 반복되는 팔 / 어깨 사용으로 인해 어깨에 충돌이 일어나며, 힘줄 구조물에 마찰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. 처음에는 단순한 염증일 수 있으나, 반복적인 충격이 일어나게되면 회전근 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큰 활동없이 오랜시간 컴퓨터 사용, 사무업무로 인하여 피로가 누적되어 어깨 주변 통증 (근막동통 증후군) 이 생기기도 합니다. 외상으로 인해 어깨를 이루는 뼈에 골절이 발생하거나 뼈 사이를 완충해주는 근육, 인대 구조물이 손상되기도 합니다. 인대, 관절와순 손상이 심해지면 반복적인 탈구로 진행되기도 하여 주의를 요합니다.
반면 특별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병도 언제든 우리를 괴롭힐 수 있습니다. 석회성 힘줄염이 대표적인데, 형성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도 흡수기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