골반의 구조
골반주위를 이루는 뼈에는 대퇴골, 3개의 골반골 (장골, 치골, 좌골) 이 있으며, 위로는 척추뼈 (요추, 천골, 미골) 와 연결되어 있고, 아래로는 무릎뼈와 연결되어 있습니다.
골반주변 관절에는 크게 고관절과 천장관절이 있습니다. 고관절은 골반뼈와 대퇴골이 만나는 관절이며, 천장관절은 척추뼈의 일종인 천골과 골반뼈의 일종인 장골이 만나 이루는 관절입니다.
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, 허리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, 각 뼈와 관절을 수많은 인대, 근육, 힘줄이 감싸고 있습니다.
병의 원인
달리기, 축구, 농구, 야구 등 다양한 스포츠 활동, 오래 걷거나 서있는 습관, 고관절이 물리적으로 압박되는 현상에 의해 고관절에 무리가 생기며, 힘줄 구조물, 뼈 구조물에 마찰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. 처음에는 단순한 염증일 수 있으나, 반복적인 충격이 일어나게되면 관절염, 충돌증후군, 힘줄염 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.
외상으로 인해 골반을 이루는 뼈에 골절이 발생하거나 뼈 사이를 완충해주는 근육, 인대 구조물이 손상되기도 합니다. 인대, 관절와순 손상이 심해지면 불안정이 발생하기도 하여 주의를 요합니다.
반면 특별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병도 언제든 우리를 괴롭힐 수 있습니다. 고관절 외전근에 발생하는 석회성 힘줄염이 대표적인데, 형성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도 흡수기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